울산대학교 | 식품영양학전공
본문바로가기
ender

대학원

일반대학원

개설과정
식품영양학 전공(Food science and Nutrition) 이학 석ㆍ박사학위 과정




교육목표
식품영영학과는 학부과정에서 습득한 식품영양학 전반에 걸친 학문적 이론을 바탕으로 더 깊은 학문지식과 기술을 학습하며, 보다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도입함으로써 인간의 질병 예방 및 건강유지에 이바지하고자 한다.
식품영양학 영역에서의 학술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하며, 또한 새로운 과학기술을 도입하여 새로운 것을 창조하고 수용하는 자세로 우리나라의 전통 기술을 활용한 식품의 개발, 우리나라 사람에게 적합한 영양권장량의 설정 등 독창적인 능력을 구비케 한다. 나 아가 식품영양학 분야에서 심도있는 학문적인 성취를 가능케 한다.
또한 국제인의 자세로 우리나라 고유의 식문화의 합리성과 우수성에 긍지를 갖게 한다. 식품영양학 관련 전문분야, 예를 들어 영양사, 식품관련 연구소, 공공기관, 식품가공회사 및 보건위생관련기관 등의 연 구소에서 활약하는 유능한 직능인이 되도록 하며, 넓은 공동체 의식을 가지고 이웃과 사회 에 봉사하는 지식인이 되도록 한다.




학과내규
타학과 또는 유사학과를 졸업한 후 석사과정에 입학한 학생은 지도교수가 추천하는 학부 과목을 수강할 수도 있다.
교과과정은 매년마다 정기적으로 개편한다.
석사논문연구는 4학기에 3학점 이수가 가능하다.
식품영양세미나Ⅰ,Ⅱ는 1학점으로 2학기동안 개설한다.
각 교수는 필수 1과목, 선택 5과목으로 교과목수를 정한다.
석사과정 학생의 전공종합시험은 3과목을 응시하여야 한다.
박사학위 취득을 위해서는전국규모학회지 2편 이상 또는 국외저명학술지 1편이상을 발표해야 한다.
박사과정 학생은 식품영양세미나 Ⅲ,Ⅳ를 각각 1학년 1,2학기에 이수하여야 한다.
박사논문연구는 3,4학기에 6학점 이수가 가능하다.